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정보/주식과 경제 생각하기

2021년 하반기 대형 공모주 분석 - 크래프톤, 카카오뱅크, LG 에너지솔루션, 카카오페이지

by 알려드림 2021. 3. 26.

2021년 하반기 대형 공모주 분석


2021년 공모주 자금으로 엄청난 돈이 몰리고 있습니다. SK 바이오사이언스가 성공적으로 공모를 마쳤고, 이후 기다리고 있는 대형 공모주들이 있습니다. 하반기에 상장될 종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크래프톤

 

2021년 최고의 히트작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현재 상장 예정 주식 중에는 LG 에너지솔루션에 이어 두 번째 규모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관심도나 화제성이 그 이상이 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게임이라는 핫한 종목이며, 이미 엄청난 실적을 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크래프톤 작년 1~3분기 연결 매출 1조 2370억 원, 영업이익은 6813억 원입니다. 매출은 작년 동기 대비 79%, 영업이익은 4배 늘었습니다. NC 소프트와 비교할 때도 같은 기간 매출 1조 8548억 원, 영업이익 6681억 원입니다.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현재 NC 소프트의 시가총액은 20조 원입니다. 하지만 크래프톤인 NC 소프트를 뛰어넘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현재 중국에서 텐센트에 의해 서비스 중인 화평정영이 배틀그라운드 IP를 이용했다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현재 한국 게임은 중국의 제제에 막혀 출시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배틀그라운드 주주인 텐센트에 의해 서비스를 하고 있다고 보는 것이 맞지 않냐는 의견이 많습니다.

 

이외에도 배틀그라운드는 앞으로 진출할 시장이 있는 등 긍정적인 요소가 많습니다. 다만, 배틀그라운드 이후 성공적인 IP를 내놓을 수 있냐는 문제도 있습니다. 현재 크래프톤의 예상 가치는 30조 원입니다. 4월 말 상장 예비심사를 청구할 것으로 예상되어 하반기에는 상장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주관사는 미래에셋, 크레디트 스위스, 씨티글로벌마켓, JP모건, NH투자증권입니다.

 

카카오 뱅크

 

카카오 뱅크는 지속적으로 실적이 개선되고 있습니다. 작년 1 ~3분기 당기 순이익이 859억 원으로 작년 전체 영업이익인 137억 원 보다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이외에도 대출 잔액 상품도 3분기 기준 18조 원으로 2020년 1월 대비 6조 원 증가하였고, 예대마진도 1.64%로 국내은행 평균치인 1.44%보다 높은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현재 카카오 뱅크는 20조 원의 가치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는 KB 금융지주와 같은 금액입니다. KB 금융지주가 단순히 은행만을 포함한 금액이 아니기에 과연 카카오 뱅크가 20조 원의 가치가 적합하냐는 의견도 있습니다. KB 금융지주의 영업이익은 카카오 뱅크의 10배가 넘습니다. 하지만 현재 카카오 뱅크는 월간 모바일 증권 이용자 수가 1200만 명에 육박하면서 KB 증권을 제치고 1위를 기록 중입니다. 따라서 앞으로 디지털 시대가 다가오면서 시장의 지배자가 될 가능성이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관사로는 KB증권과 크레디트 스위스를 선정했습니다. 올 하반기에 상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공모 금액은 2조 5000억 원으로 예상됩니다.

 

카카오 엔터

 

카카오 엔터는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 M의 합병 회사입니다. 2020년 매출액은 8239억 원, 영업이익은 709억 원입니다. 올초 합병한 만큼 시너지 효과도 기대됩니다. 현재 카카오 엔터의 가치는 7조 원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카카오는 카카오 엔터를 다양한 콘텐츠 전문 회사로 키울 생각으로 보입니다. 또한 이후에는 멜론과의 합병 가능성도 점 처지고 있습니다.

 

카카오 엔터의 경우 아직 상장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결정되지 않았습니다. 현재 목표는 올 하반기에 상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LG 에너지솔루션

 

LG 에너지솔루션은 2021년 상장 예정 종목 중 가장 대형 종목으로 평가됩니다. 세계적인 2차 전지 업체로 현재 평가되는 가치는 50조 원입니다. LG 에너지솔루션은 2020년 매출액 12조 3557억 원, 영업이익 3883억 원입니다. 현재 LG 화학에서 LG 에너지솔루션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현재 보다는 미래 성장성이 큰 회사인 만큼 50조 원이란 가치가 과장되었다고 볼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공모 규모 또한 10조 원 이상이 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초대형 상장이 될 것입니다.

 

현재 LG 에너지 솔루션은 자세한 상장 계획은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현재 계획은 올해 연 말에 상장할 계획으로 알려졌습니다. 최근 주관사는 KB 증권으로 정해졌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