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정보/주식과 경제 생각하기

경기 민감주에 대한 소개, 상승 시기는?

by 알려드림 2021. 3. 19.

경기 민감주


경기민감주는 경기 상황에 따라 주가가 변동하는 주식을 말합니다. 흔히 필수 소비재, 경기 방어주와 반대되는 개념에 가까운 주식입니다. 경기 민감주에 대한 소개를 하겠습니다.

 

 

경기 민감주란?

 

경기 민감주는 경기 상황에 따라 수익이 크게 영향받는 기업을 뜻합니다. 이런 기업은 불황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하락하기도 하지만 반대로 경기 호황 시기에 크게 상승하는 종목이기도 합니다.

 

경기 민감주 섹터는 석유화학, 자동차, 기계, 건설 등 경기에 따라 수요가 크게 증가하는 업종들이 있습니다. 경기가 활발하게 되면 건설이 많이 되며 공장 가동에 따라 기계의 매출도 늘게 됩니다. 또한 자동차 등의 소비재도 증가합니다. 전기나 식재료와 같은 경기와 상관없이 지속적인 매출을 보이는 산업과는 반대입니다.

 

따라서 경기 민감주는 경기 회복이 예상될 때 많이 주목받게 됩니다.

 

 

 

경기 민감주 대표 종목과 ETF

 

경기 민감주는 매우 범위가 넓습니다. 대표적으로 소비재와 산업재로 나뉩니다. 소비재 주식의 경우 경기 상황에 따라 소비가 증가하는 섹터입니다. 이 종목에는 아마존과 같은 소비 성향의 종목이 포함됩니다. 또한 패션업, 인테리어, 식음료업도 여기에 포함되기도 합니다. 산업재의 경우 건설, 자동차, 석유/화학, 기계와 같은 대형 산업군 등이 이에 포함됩니다.

 

대표적인 ETF로는 XLY와 XLI가 있습니다. XLY는 소비재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아마존, 맥도날드, 나이키, 스타벅스 등 우리에게 친숙하고 실제로 우리가 이용하는 기업들이 많습니다. XLI의 경우 산업재 종목이 있습니다. 보잉이나 GE 등의 종목이 보입니다. 미국의 특성인지는 모르겠지만 건설이나 기계 항목 등 대형 산업이 많이 포함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만약 국내였다면 건설사와 자동차가 주를 이루지 않았을까 합니다.

 

 

 

 

경기 민감주를 사야할 때?

 

최근 경기 민감주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인플레이션과 경기 회복 기대로 인해 소비의 증가가 예상되기 때문에 경기 민감주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최근 금리 상승과 인플레이션 기대로 기술주가 좋지 않은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경기 민감주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경기 민감주는 경기 호황에서 좋은 실적을 내게 되고 이런 금리 인상시기에 좋은 실적으로 자금이 몰릴 가능성이 많습니다.

 

하지만 최근 상황이 예측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좋은 판단 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