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정보/주식과 경제 생각하기

옵션과 선물 이해하기

by 알려드림 2021. 3. 13.

옵션과 선물 이해하기


많은 분들이 주식 거래를 하면서 옵션과 선물에 대한 언급을 들으셨을 것입니다. 과연 선물과 옵션이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선물이란?

 

선물이란 현물과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우리가 주식을 살 경우 주식은 곧바로 명의가 이전됩니다. 전산상의 2일의 처리 기간이 있지만 실제로는 바로 명의 이동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선물은 거래는 미래에 이루어지고, 현시점에서는 계약만 하는 것입니다.

 

선물의 시작은 곡물과 같은 가격 변동성 있는 상품의 안정적인 공급이었습니다. 농산물의 가격이 계속 변동이 심하기 때문에 판매자나 구입자 모두 안정적인 가격으로 거래하고 싶어 했습니다. 그래서 미리 공급 가격을 정하고 거래를 하게 된 것입니다. 이것이 발전이 되어 현재 유가증권 시장에서도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선물 거래의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주식 A의 선물을 거래한다고 했을 때, 10,000원에 거래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리고 주식 결제는 100일 후에 하기로 하였습니다. 이 경우 계약은 지금 하지만 100일 후에 주식을 받고 약속된 대금 10,000원 주는 것입니다. 결제하는 시점에 10,000원보다 주식이 비쌀 경우 주식 매수자가 이득이고, 반대의 경우 매도자가 이득이 됩니다.

 

선물의 경우 현재 시점에 거래가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미래에 결제를 할 수 있다는 보증을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선물 거래시에는 증거금을 요구하게 됩니다. 만약 증거금이 10%이면 1,000원을 입금해야 합니다. 그런데 선물의 가격이 9,000원 밑으로 빠지게 되면 증거금 만으로 거래를 보장할 수 없게 됩니다. 이 경우 마진콜을 당하게 되는데, 마진콜에 대해서는 차후에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옵션이란?

 

옵션이란 미리 정해진 조건에 따라 일정한 기간 내에 유가증권 등의 특정 자산을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옵션 거래도 현시점에 계약을 하고 미래에 거래가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선물의 한 종류로 볼 수 있습니다.

 

옵션의 종류는 아주 많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콜옵션과 풋옵션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콜옵션은 특정 자산을 매수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만약 콜옵션 행사 가격이 높다면 높다면 옵션의 가격은 낮을 것이고, 콜옵션 행가 가격이 낮다면 옵션의 가격이 높을 것입니다. 싸게 살 수 있는 권리의 가격이 비싼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콜옵션의 경우 콜옵션 매수자는 자산의 가격이 오를수록 이득이며, 콜옵션 매도자는 매도 자산이 내릴수록 이득입니다. 풋옵션의 경우 반대입니다. 특정 자산을 미래에 특정 가격에 팔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옵션의 경우 실제 거래가 이루어지기보다는 결제만 이루어지는 것이 보통입니다. 예를 들어 10,000원에 콜옵션 주식이 거래되었고, 실제 거래 가격이 10,500원이면 매도자가 매수자에게 500원을 결제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옵션 또한 증거금이 필요하고 증거금 이상의 가격 변동이 발생하면 마진콜이 발생하게 됩니다.

 

 

선물과 옵션 거래의 유의점

 

선물과 옵션은 적은 가격으로 큰 변동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증거금만 보유하고 있으면 되기 때문에 주식과는 다르게 100% 이상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그에 따라 큰 수익을 거둘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인들이 쉽게 투자하도록 허용되는 상품은 아닙니다.

 

 

차후에 투자를 하실 때에도 변동성에 유의하셔서 투자하시길 권유드립니다.

 

 

 

반응형

댓글